구강건강에서 치아 만큼 중요한 것이 잇몸입니다. 잇몸뼈가 튼튼하고 잇몸에 염증이 없어야 치아가 흔들리지 않고 통증 없이 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양치질이 소홀했거나 몸이 피곤하고 면역이 떨어졌을 때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염증에 의해 잇몸뼈가 녹게 되면 음식물과 세균이 고이는 공간이 생기게 되고 더 쉽게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을 치주염이라고 부릅니다.
잇몸치료는 치석, 치태, 염증조직을 제거하는 과정을 말하며 치은염, 치주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아라 일반진료
치주염 발생 과정
1단계. 치은염, 초기 치주염
치아 주변에 약한 염증이 생기면서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 상태입니다. 이때 치료를 잘 받고 관리를 해 줘야 보통 또는 심한 치주염으로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2단계. 보통 치주염
치주염이 진행되면 치아 주변 잇몸뼈가 녹고 그 곳에 치석과 염증조직이 자리잡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치아가 붓고 통증이 생기며 피가 자주 나게 됩니다.
3단계. 심한 치주염
치주염이 깊게 진행되면 심한 치주염이 되는데 뼈가 많이 녹게 되어 치아의 동요도가 심해지며 질기거나 딱딱한 것을 먹을 때 통증이 발생됩니다. 심한 치주염 단계에서는 수술적 잇몸치료나 발치를 고려하게 됩니다.
나아라 일반진료
잇몸 치료의 종류
스케일링
치은 연상의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는 치료
치근활택술
치면의 치석과 치태, 표면의 독성물질을 제거하고 치면을 매끄럽게 하여 치석이 잘 생기지 않게 하는 치료
치은연하소파술
치근과 접하고 있는 치석, 염증조직을 제거하는 치료로 치은연하로 기구가 들어가고 조직을 긁어내야하기때문에 국소마취를 동반합니다.
치은박리소파술
국소마취 후 잇몸을 절개하여 열고 치근면을 직접 보면서 치석과 염증조직을 제거하고 다시 봉합하는 치료입니다. 치주염이 너무 깊게 진행되어 있는 경우 필요한 수술입니다.
나아라 일반진료
보험 스케일링
1년에 1번, 보험 스케일링
6개월에 한번 스케일링을 받으시는것이 구강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1년에 1번 국민건강보험 적용이 됩니다. 나아라치과에서 6개월에 한번씩 검진 받으시면서 스케일링도 진행하셔서 주기적으로 관리 받으시길 바랍니다.